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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 - 뜻, 이론, 효과, 넛지마케팅, NUDGE카테고리 없음 2023. 8. 23. 13:57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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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넛지란 무엇인가요? (뜻, 이론, 효과)
넛지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뭐가 있나요?
일상생활 속에서도 넛지를 찾아볼 수 있을까요?
참고할 내용 – 넛지에 대하여 참고할 내용입니다 (넛지마케팅)
나가며
INTRO
행동경제학자인 리처드 탈러 교수와 법률가인 캐스 선스타인 교수가 공동 집필한 베스트셀러 ‘넛지’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사람들은 왜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하면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 결과를 담은 책입니다. 여기서 ‘넛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요 즉, 이 책에서는 사람들은 왜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는가 라는 질문에서부터 연구를 시작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간이라면 누구나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최적의 선택을 하고자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을 바로 넛지라고 일컫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넛지(NUDGE)란 무엇인지 즉, 넛지의 뜻과 이론, 효과, 관련 용어로 넛지마케팅 그리고 그것의 사례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의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넛지란 무엇인가요? (뜻, 이론, 효과)
넛지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으로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즉,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이죠. 이러한 넛지를 활용하면 보다 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인간 행동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넛지는 일종의 자유주의적인 개입 또는 간섭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을 말합니다. 가령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 파리 모양 스티커를 붙여놓는 예를 들어볼까요? 볼일을 보는 동안 자연스럽게 파리 그림 쪽으로 시선이 갈 테고 그럼으로써 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의 양을 줄일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변화만으로도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고 나중에는 무의식적으로 실천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넛지가 지닌 힘입니다.
앞서 살펴본 바 있듯이 넛지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유연하고 강제적이지 않게 부드러운 접근으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libertarian paternalism)에 바탕하고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즉,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주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넛지의 효과로서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그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데 즉, 긍정적인 메시지로 전달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그 효과의 차이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음의 경우인데
(1)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의사가 수술을 하면 살아날 확률이 90%라고 말했을 경우와
(2)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의사가 수술을 하게 되면 죽을 확률이 10%라고 말했을 경우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위 (1), (2)의 상황에서 결정을 하여야 하는 순간에 죽을 확률이 10%라고 말했을 경우에는 대다수의 환자가 수술을 거부하는 선택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소하다고 할 수 있는 표현의 차이이지만 그 선택의 결과는 엄청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여기에 넛지의 역할이 필요한 이유와 그 효과도 설명이 될 듯 합니다
넛지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뭐가 있나요?
가장 유명한 사례로는 앞서 잠깐 언급한 바 있는 암스테르담 공항 남자 소변기의 파리 그림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 화장실 벽에는 소변기 중앙에 파리 모양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볼일을 보는 남성들은 자신도 모르게 한 손으로는 파리를 쫓고 다른 한 손으로는 소변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히 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량이 80%나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미국 뉴욕시 지하철역 플랫폼 바닥에 그려진 노란색 선(정지선) 역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란 정지선 덕분에 무단횡단 사고율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합니다.
다른 사례를 더 살펴보면,
아무렇게나 쓰레기를 버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미화원이 쓰레기통 있는 방향으로 손을 가리켜 주는 스티커 역시 넛지가 일정 부분 적용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미화원이 뻔히 보는 앞에서는 함부로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는 사실을 이용한 사례라 할 것입니다
또한, 마트 카운터 옆 투명 모금함에다 사람의 눈 모양 사진을 붙여놓기만 했는데도 기부금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것은, 타인이 자신을 지켜보는 듯한 느낌을 은연중에 받고, 기부에 더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는 경우라 할 것입니다.
고속도로나 시내도로의 여러 곳에 있는 노면 색깔 유도선도 대표적인 사례에 해당합니다. 강렬한 색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차로를 혼동하기 쉬운 교차로 등지에서 자신이 주행하던 차로를 잃지 않고 계속 주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 및 도로가 막히는 효과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넛지를 찾아볼 수 있을까요?
네 물론입니다. 앞선 사례에서처럼 일상생활 곳곳에서 넛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 지키기, 버스정류장 앞에 서있는 경우 다음 버스 도착시간 안내판 보기 등 사소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는 팁들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에서도 넛지효과를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참고할 내용 – 넛지에 대하여 참고할 내용입니다 (넛지마케팅)
앞서 소개한 바 있는 넛지라는 책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에서 언급하기를 넛지는 쉽게 말해서 우리가 살아가면서 행하는 모든 일에는 일종의 유도장치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가령 마트 계산대 옆에 껌 자판기를 설치하면 매출이 증가한다는 식이죠.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있는데요. 특히 흥미로웠던 대목은 디폴트 옵션(default option)이었습니다. 이건 기본값이라는 뜻인데요. 어떤 상황에서든 자동으로 적용되는 값을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헬스장 회원권을 끊었는데 막상 운동하러 가기 귀찮다면 그냥 돈을 날리는 셈이겠죠. 반면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해 두면 어떨까요? 그럼 굳이 억지로 일어나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눈이 떠질 겁니다. 이렇게 되면 하루 일과를 계획적으로 보낼 수 있겠죠. 이외에도 저축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라든가 의료보험 가입 시 인센티브 제공 여부 등등 실생활에 유용한 팁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인간을 행동으로 유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당근과 채찍의 방법이 있는데 즉 인센티브와 벌칙의 방법이 그것입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보상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처벌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회피하고자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외에도 넛지를 활용할 수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넛지는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것을 은연중에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넛지와 관련한 용어로써 넛지 마케팅 (Nudge Marketing)이라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 가까이로 다가가 소비자가 선택을 함에 있어 올바르게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스마트해진 오늘날의 소비자들에게 마케팅 전략으로 느껴지게끔 하는 것이 아니라, 옆구리를 슬쩍 찌르듯이 곁으로 다가가 기업이나 상품에 대한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게 만들어 구매하도록 행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농구골대 모양의 휴지통으로 주변 쓰레기 수거율을 높인 사례가 있는데 이는 나이키가 농구골대 모양의 휴지통을 거리에 배치하여 거리의 쓰레기 수거율을 엄청나게 높인 경우가 있는데 즉, 일상생활 속에 스포츠가 함께 있다는 메시지도 전달하며 나이키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가며
이상으로 넛지(NUDGE)란 무엇인지 즉, 넛지의 뜻과 이론, 효과, 관련 용어로 넛지마케팅 그리고 그것의 사례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의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실생활에서도 많이 적용되고 있고 점점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