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체리슈머 - 뜻, 특징, 소비전략, 성장배경, 마케팅전략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4. 4. 3. 22:06

    목차

       

      목차

      INTRO

      체리슈머란 무엇인가요?

      체리슈머의 특징은 어떻게 되나요?

      체리슈머의 소비전략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체리슈머의 성장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체리슈머의 마케팅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있습니다

      나가며

      INTRO

      체리슈머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최신 트렌드라고 하여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알뜰하게 또한 전략적으로 소비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경제 상황으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한데요 체리슈머들은 한정적인 자원을 가지고 이를 효과적이고도 합리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체리슈머의 뜻, 특징, 소비전략, 성장배경, 마케팅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리슈머 썸네일

      체리슈머란 무엇인가요?

      체리슈머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체리피커는 케이크 위에 놓여진 체리만 골라서 빼먹는 행위를 하는 사람을 일컫는데, 이는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려고는 하지 않고 혜택만 누리고자 하는 소비자를 지칭합니다 체리슈머는 이런 체리피커가 더욱 진화된 형태로 한정적인 자원을 가지고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계획적이고 알뜰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전략적인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체리슈머의 특징은 어떻게 되나요?

      - 실속있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자 합니다 즉, 가격,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 리뷰등을 다양하게 검토하여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 맞춤형 서비스나 상품에 민감한 반응을 하게 되며 다양한 혜택 즉, 포인트의 적립, 할인쿠폰, 무료배송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 온라인채널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정보를 비교하면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 과소비를 지양하고 지속 가능할 수 있는 소비를 하고자 합니다

      -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자 생필품이나 식재료 등을 나눠서 사는 등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 가격을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시간투자를 많이 합니다

       

      체리슈머의 소비전략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반반전략

      비용 대비 효용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여럿이서 같이 구매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배달비를 공동으로 부담하거나 공동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조각전략

      필요로 하는 만큼만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서 소량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서 반 병 와인이나 조각으로 된 과일, 작은 사이즈 생수 등을 구매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밀당전략

      필요로 하는 기간만큼만 계약하여 유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서 OTT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간동안만 구독한 후 해지하는 방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체리슈머의 성장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향상된 정보접근성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여러 정보를 비교할 수 있고 또한 그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경제의 불황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알뜰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것이나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등의 노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 소비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된 것과도 관련이 있는데 즉, 물건의 소유가 아니라 경험이나 만족에 가치를 두고자 하는 소비의 트렌드 변화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체리슈머의 마케팅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있습니다

      - 제품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한 체험마케팅 전략

      - 포인트의 적립이나 할인쿠폰, 무료배송 등의 여러 혜택을 제공하는 전략

      - 정보의 비교,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 리뷰 등의 투명한 제공을 통한 정보제공 전략

      - 체리슈머가 요구하는 합리적 가격의 품질 좋은 상품을 개발하는 등 맞춤형 상품 전략

      - 제품에 대한 기능은 물론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한 소통을 통한 전략

       

      나가며

      이상으로 체리슈머의 뜻, 특징, 소비전략, 성장배경, 마케팅전략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체리슈머는 경제가 어려운 때에 더욱 더 빛을 발하게 하는 소비자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체리슈머는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시장을 위한 기회를 창출하는 중요한 소비 트렌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즉, 기업은 체리슈머의 성장배경이나 특징을 잘 이해하여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으로 체리슈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물론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이러한 체리슈머의 전략을 잘 활용하여 더욱 현명하게 소비하여 가정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광 고--> <--광 고 -->

      댓글

    Designed by Tistory.